패밀리 레스토랑의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영향요인들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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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혜란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6:22:44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229-183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44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경기침체 속 외식 트렌드의 변화, 패밀리 레스토랑의 치열한 생존경쟁, 폐점되는 매장이 속출하는 현 시점에서 중요한 홍보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소비자의 자발적인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조사하고 온라인 구전활동을 활성화 시키는 요소들과 그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주는 세 개의 변수들과 하나의 결과변수를 제안하였고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한 달내에 패밀리 레스토랑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여 총 365개의 유용한 응답을 회수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신뢰성, 유용성, 유대강도, 세 개의 요인이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요인들의 직접적 영향을 받은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추가적으로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방문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구전 연구로 패밀리 레스토랑 운영자들이 자사 레스토랑에 대한 긍정적 온라인 구전의 효과를 꾀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개발과 관리에 많은 지침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외식경영학회 | - |
dc.title | 패밀리 레스토랑의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영향요인들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Engagement in Electronic Word-of-Mouth(e-WOM) Communications about Family Restaura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혜란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외식경영연구, v.19, no.4, pp.203 - 222 | - |
dc.relation.isPartOf | 외식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외식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03 | - |
dc.citation.endPage | 22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4289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WOM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d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ie strength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mily restaura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뢰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대강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패밀리 레스토랑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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