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만들기와 대조설명이 텍스트 이해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주보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백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6:26:15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225-42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56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문제만들기 전략과 대조설명 텍스트가 텍스트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참여한 대학생 127명은 통제집단, 문제만들기 집단, 대조설명 집단, 대조설명과 문제만들기 집단에 각각 무선배치 하였다. 학습 활동 중에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텍스트 정보의 의미처리를 위하여 학습내용을 조직․분류하거나 개념도, 그림, 표 등으로 내용을 재구조화하는 등의 내용이해전략을 사용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였고 이를 양화하였다. 문제만들기와 대조설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내용이해전략을 공변인으로 하여 이원공변량분석(two-way ANC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내용이해전략을 통제한 후 문제만들기의 F 값은 5.58로 문제만들기 활동이 텍스트 이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또 다른 독립변인인 대조설명의 F 값은 .02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대조설명의 효과가 없기 때문이기 보다는 대조설명으로 활용한 텍스트가 학습자에게 익숙한 내용이 아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안고 있는 제한점이라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의 인지적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여러 전략들 중에서 학습내용에 대해 질문을 생성하거나 동료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만들어 보는 것과 같은 활동은 교수 및 학습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 |
dc.title | 문제만들기와 대조설명이 텍스트 이해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Student-Generated Problems and Contrasting Explanation on Text Comprehens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종백 | - |
dc.identifier.doi | 10.17286/KJEP.2016.30.2.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30, no.2, pp.277 - 294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77 | - |
dc.citation.endPage | 29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1646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만들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조설명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텍스트 이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억과 이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 gene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rasting expla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 compreh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mory and compreh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learn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