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 대행사에서 근무하는 광고인들의 유명인 옹호 광고에 대한 태도 연구 : 심층 인터뷰를 통한 탐색적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엄남현-
dc.date.available2020-07-10T06:26:25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2005-26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579-
dc.description.abstract국내 광고 캠페인에서 브랜드 또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유명인 옹호광고는 대체로 70% 이상을 차지한다. 하지만, 국내 유명인 옹호광고의 적극적인 활용에 비해 유명인 옹호 광고관련 연구는 아직도 미흡한 상태다. 본 연구는 기존 유명인 옹호광고를 효과적인 측면에서연구한 것이 아닌, 광고 실무자적인 관점에서 유명인 옹호광고를 왜 사용하고, 어떠한 기준으로 유명인 모델을 선택하고, 또한 유명인 모델을 사용함에 있어 문제점들을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광고 대행사에 근무하는 광고인들은 브랜드 또는 제품 인지도 제고, 광고 인지도 제고, 판매 증대 등의 이유로 유명인 모델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캠페인 제작과정에서 유명인 모델의 선정기준으로는 브랜드 또는 제품과의 적합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 밖에 인기도, 신뢰도, 광고비 순서 등으로 나타났다. 광고인들은 유명 모델들의 겹치기 출연 및 부정적 스캔들을 유명인 옹호광고에서의 문제점으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PR실학회-
dc.title광고 대행사에서 근무하는 광고인들의 유명인 옹호 광고에 대한 태도 연구 : 심층 인터뷰를 통한 탐색적 고찰-
dc.title.alternativeAdvertising Practitioners’ Perspectives on Celebrity Endorsement : Exploratory Study Through In-depth Interview-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엄남현-
dc.identifier.doi10.21331/jprapr.2016.9.2.0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PR실학연구, v.9, no.2, pp.49 - 67-
dc.relation.isPartOf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title광고PR실학연구-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9-
dc.citation.endPage6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1125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유명인 옹호광고-
dc.subject.keywordAuthor광고 대행사-
dc.subject.keywordAuthor유명인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유명인 모델 선정 기준-
dc.subject.keywordAuthorcelebrity endorsement-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agency-
dc.subject.keywordAuthorcelebrity endorser-
dc.subject.keywordAuthorcriteria for selecting a celebrity endors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Um, Nam Hyun photo

Um, Nam Hyu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