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로 활용된 증강현실의 유형 분석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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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유다미 | - |
dc.contributor.author | 하효정 | - |
dc.contributor.author | 현경화 | - |
dc.contributor.author | 함태완 | - |
dc.contributor.author | 윤재영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6:27:03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976-156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641 | - |
dc.description.abstract | 2000년대만 하더라도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시험단계 이었으나 최근에는 그 이용분야가 다양해지고, 특히 광고에서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광고는 더 이상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AR과 같은 기술을 통한 인터랙션이 일어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이 적용된 옥외광고의 구현기술을 알아보고 상호작용성의 정도와 기술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 일방적 전달유형, 소극적 상호작용유형, 간접적 상호작용유형, 직접적 상호작용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지나 반드시 특정 유형이 우수하고 유의미하다는 것이 아니라 활용목적에 따라 활용 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미래의 기업 광고 분야발전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 |
dc.title | 옥외광고로 활용된 증강현실의 유형 분석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Pattern Analysis Study of AR Focused on Outdoor Advertis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재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55, pp.331 - 343 | - |
dc.relation.isPartOf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55 | - |
dc.citation.startPage | 331 | - |
dc.citation.endPage | 34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0283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증강현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옥외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스플레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흥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gmented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Outdoor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pla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es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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