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특성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병하-
dc.date.available2020-07-10T06:41:29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80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계획의 개선점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24개 학교를 대상으로교지면적, 학교규모, 외부공간 구성비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재 초등학교 50학급 이상의 규모계획은 병설유치원 포함 48학급 이하로 조정이 필요하며, 학교규모 산정시 학생 수가 아닌 학급 수에 따른 기준을 적용해 교지면적 대비 적정학급 수를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지 대비 교사면적은 평균 24.6%로 타 시도대비 높게 나타나고 체육장은 19.9%로낮게 나타남으로 교사면적 비율을 20%대 초반으로 낮추어 체육장을 비롯한 외부공간의 구성비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교지면적과 학교규모 산정시에 지구단위계획, 교지의 특수성으로 손실되는 면적을 고려하여 배치가능 면적과 외부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면적을 구분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
dc.title세종시 신설 초등학교의 학교규모와 배치특성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Site Planning and Size of Newly-Built Elementary Schools in Sejong Ci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병하-
dc.identifier.doi10.5762/KAIS.2016.17.1.35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7, no.1, pp.357 - 366-
dc.relation.isPartOf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57-
dc.citation.endPage3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7742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Outdoor Space-
dc.subject.keywordAuthorSite Planning-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Site Area-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Siz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Major in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