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e-포트폴리오 설계 및 활용 교육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상수-
dc.contributor.author김영학-
dc.date.available2020-10-20T05:42:53Z-
dc.date.created2020-06-16-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17988-
dc.description.abstract포트폴리오는 장기간에 걸친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자기반성을 통하여 실제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포트폴리오의 운영 실태에 따르면 실시에 있어 시간 소요, 장기 보관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일회적이고 평가를 위해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학습 과정과 성장 결과를 총체적으로 파악한 후에 포트폴리오 실시에 따른 물리적 제약요인을 줄이기 위해 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e-포트폴리오를 설계한다. 설계한 e-포트폴리오 모델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블로그를 기반으로 e-포트폴리오를 운영한 결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으며 교사를 대상으로 한 활용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e-포트폴리오 운영으로 학습과 평가 기능이 상호 작용적으로 통합된 보다 진전되고 의미 있는 포트폴리오 활용 교육이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e-포트폴리오 설계 및 활용 교육-
dc.title.alternativee-Portfolio Design and Application Education Combiningthe Learning and Evalu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영학-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8, no.5, pp.260 - 267-
dc.relation.isPartOf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8-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260-
dc.citation.endPage26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24940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포트폴리오-
dc.subject.keywordAuthore-포트폴리오-
dc.subject.keywordAuthore-포트폴리오 설계-
dc.subject.keywordAuthorPortfolio-
dc.subject.keywordAuthore-Portfolio-
dc.subject.keywordAuthore-Portfolio Desig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ung Hak photo

Kim, Young Hak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