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충성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네트워크의 특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범석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한 | - |
dc.date.available | 2021-04-29T08:41:30Z | - |
dc.date.created | 2020-10-21 | - |
dc.date.issued | 2020-03 | - |
dc.identifier.issn | 1598-11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1908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전통적인 고객만족-충성 관계에 고객 대 고객 네트워크 특징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고객만족을 독립변수, 고객충성을 종속변수, 그리고 네트워크 규모, 강도, 개방성 등의 고객 간 네트워크의 특징을 매개변수로 설정한 매개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네트워크 규모와 개방성은 고객만족의 충성에 대한 영향을 매개하지 않으나 네트워크 강도는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폭넓은 정보 및 새로운 기회에 대한 접근보다는 고객 간 긴밀한 상호작용으로 인한 지식의 공유 등이 고객충성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암시한다. 본 연구는 네트워크의 자체적인 특징이 고객의 행동과 태도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제시하였고, 나아가 고객참여 연구의 범위를 고객 간 네트워크로까지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서비스경영학회 | - |
dc.title | 만족-충성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네트워크의 특징 | - |
dc.title.alternative | Characteristics of Customer Networks that affects to Satisfaction-Loyalty Relationship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진한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서비스경영학회지, v.21, no.3, pp.149 - 176 | - |
dc.relation.isPartOf | 서비스경영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서비스경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49 | - |
dc.citation.endPage | 17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931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간 네트워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참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개효과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Network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Loya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Eng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ting effec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50-27, Gumi-daero, Gumi-si, Gyeongsangbuk-do, Republic of Korea (39253)054-478-7170
COPYRIGHT 2020 Kumoh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