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온 군용헬기의 결빙 감항인증 비행시험을 위한 파라미터 고찰A Study on the Parameters for Icing Airworthiness Flight Tests of Surion Military Helicopter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arameters for Icing Airworthiness Flight Tests of Surion Military Helicopter
- Authors
- 허장욱; 김찬동; 장재상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항공우주학회
- Keywords
- Liquid Water Content; Chamber Test; Simulated Flight Test; Helicopter Icing Spray System; Artificial Icing Flight Test; 액적 함유량; 챔버시험; 모의비행형상 비행시험; 헬기 결빙 분사장치; 인공 결빙 비행시험
- Citation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43, no.6, pp.526 - 532
- Journal Title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Volume
- 43
- Number
- 6
- Start Page
- 526
- End Page
- 5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19175
- ISSN
- 1225-1348
- Abstract
- 국내개발 헬기인 수리온의 악기상 시 운용능력을 입증하고 결빙하 운용 제한 사항을 해제하기 위하여 결빙 감항인증이 요구되고 있다. 군용헬기인 수리온의 결빙 감항인증 절차는 유사 무기체계인 UH-60과 AH-64의 사례와 S/W 기술의 성숙도를 보았을 때, 전산해석→모의결빙형상 비행시험→인공 결빙 비행시험→자연 결빙 비행시험의 4가지 방법에 의한 단계화된 추진이 고려되고 있다.
수리온의 최적 비행시험 소티와 비행시간은 인공 결빙 비행시험 20~30소티 및 20~23시간과 자연 결빙 비행시험 20~30소티 및 20~22시간이 요구되며, 효율적인 결빙 감항인증 비행시험을 위해서는 LWC 0.5~1.0 g/m³ 범위의 대기온도 조건은 인공 결빙 비행시험을 추진하고, LWC 0.5 g/m³ 이하의 대기온도 조건에서는 자연 결빙 비행시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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