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구매 촉진을 위한 감성적 조형디자인 방향성 도출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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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조성주 | - |
dc.contributor.author | 나건 | - |
dc.date.available | 2020-04-24T12:25:17Z | - |
dc.date.created | 2020-03-31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598-863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1975 | - |
dc.description.abstract | 컴퓨터의 보급률이 상승하고 여러 가지 스마트 디바이스들의 등장으로 데스크톱 사용률이 떨어짐에 따라 모니터 시장은 정체기에 접어들었다. 시장에서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탑재한 신개념 모니터 개발도 중요하겠지만 시장에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아 즉각적으로 구매동인을 유발 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성 설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감성품질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 중 시각적 자극에 의해 즉시 형성되는 감성 측면을 연구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구매 전 주목하는 모니터의 조형적 요소를 시선추적기법(Eye-Tracking Method)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동일한 피험자 그룹을 성향과 모니터 선호구입 가격에 따라 6개 그룹으로 세분화(Segmentation)하고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실시하여 모니터 요소별 선호 조형컨셉을 도출하고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모니터 구매 시 모니터의 화면과 베이스의 조형적 요소를 통해 첫인상을 갖게 되고 그 중 구매동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베젤, 모니터의 두께, 넥, 베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6개 그룹별로 선호하는 조형적 요소들이 상이하지만 결과를 요약해보면 베이스와 넥이 눈에 띠지 않아 스크린만 떠 있는 듯한 조형, 실내공간에 잘 어울리고 도 하나의 오브제로 활용 가능한 조형 그리고 스크린과 스탠드 부위가 하나로 잘 연결된 듯한 조형을 소비자들은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 |
dc.title | 모니터 구매 촉진을 위한 감성적 조형디자인 방향성 도출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motional Formative Design Direction for Accelerating the Purchase of Monito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성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16, no.3, pp.531 - 543 | - |
dc.citation.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31 | - |
dc.citation.endPage | 54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126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니터 구매촉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 방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성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선추적 기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celerating the Purchase of Moni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Dir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ye-Tracking Method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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