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 디자인을 통한 비즈니스 창출에 관한 연구; 더나누기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아 | - |
dc.date.available | 2020-04-24T12:25:45Z | - |
dc.date.created | 2020-03-31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863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106 | - |
dc.description.abstract | 친환경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리사이클 산업은 디자인을 통하여 가치를 높이는 업사이클링(Upcycling)으로 진화하고 있다. 폐기물의 선순환적인 활용을 주도하기 위한 계획과 실행 방법은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는 소규모의 시범적 작업에서 출발하여 국·내외 여러 기업으로 확대되어 성공 사례를 도출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적 가능성은 ‘가치와 의미’를 추구하는 새로운 소비성향에 따른 시장 형성과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있어 연관된 ‘스테이크홀더(Stakeholder, 이해관계자)'와의 새로운 관계 정립에 따른 독특한 구조의 해결점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맥락에서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배경과 사례 조사를 통해 그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제품 개발 프로세스인 ‘소재확보-디자인/개발-생산-판매’의 각 단계에 따라 연관되어 창출되는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지닌 비즈니스 활동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논제를 심화하여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자가 참여했던 ‘더나누기 프로젝트’에 대한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업사이클링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였다. 이는 일반 기업과는 달리 공공기관 형 업사이클링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을 체계화함에 따라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확대, 발전을 위해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상품 판매에 따른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재능 및 원단기부, 교육, 수익금 기부 등과 같은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익을 발생시켜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통한 확대된 의미에서의 비즈니스가 창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 |
dc.title | 업사이클링 디자인을 통한 비즈니스 창출에 관한 연구; 더나누기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Business Creation through the Upcycling Design; A case study on the ‘The nanugi’ projec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선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15, no.2, pp.59 - 71 | - |
dc.citation.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9 | - |
dc.citation.endPage | 7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7455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subject.keywordAuthor | Upcycling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업사이클링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즈니스 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가치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50-27, Gumi-daero, Gumi-si, Gyeongsangbuk-do, Republic of Korea (39253)054-478-7170
COPYRIGHT 2020 Kumoh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