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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통감제강』에 나타난 홍여하의 역사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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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인호-
dc.date.available2020-04-24T12:25:48Z-
dc.date.created2020-03-31-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2233-70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121-
dc.description.abstract洪汝河(1620-1674)는 기자조선으로부터 통일신라 말까지의 우리나라 역사를 강목의 정신을 바탕으로 편년 순에 따라 편찬한 『東國通鑑提綱』을 편찬하였다. 홍여하는 『동국통감제강』에서 역사의 정통과 비정통에 대해 춘추필법을 엄격히 적용하려고 하였다. 중국 역대 제왕의 사망 기사, 흥망, 일식기사 등을 적어 韓․中 양국의 역사를 같이 적는 체재를 갖추려고 하였으며, 이는 춘추의 기술 정신을 이으려는 것이었다. 유교적 관점에서 踰年稱元의 원칙을 일관되게 적용하여 정리하고, 誕妄한 것은 아예 서술에서 제외하였다. 홍여하는 당시『東國通鑑』을 축약하는 수준의 역사 편찬에서 한걸음 나아가 유교적 정통관, 춘추필법의 서법을 적용하고 이의 일관된 관점에서 상고사를 정리하였다. 홍여하는 조선초기 『동국사략』과 『동국통감』을 통해 공인된 단군-기자-위만-사군-이부-삼한-삼국의 상고사 체계를 기자-마한-신라 정통론 중심의 상고사 체계로 바꾸었다. 홍여하는 기자와 위만 및 진번을 요동지역에까지 확장하여 이해하였기 때문에 사료에 나타나는 지명의 혼효를 지명이동설로 설명하였으며, 이어지는 고구려에 대해서도 이전시대의 비정에 비해 요동으로 확대하여 이해하였다. 신라와 가야에 대한 지리비정도 고구려가 요동으로까지 확대되어 인식되면서 활동 공간이 확대되어 나타났다. 『동국통감』과 비교하여 『동국통감제강』에서 생략된 사론들을 보면 일관성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추가된 사론들을 보면 기자와 주 무왕의 관계를 군신이 아니라 빈주 관계로 격상시키고 기자를 독립적인 교화를 베푼 인물로 설명하여 조선에서의 중화 문화의 탄생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조선과 중국의 역사 전개의 동질성을 통해 현재 조선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표착, 난생 등 유교적 관점에서 황탄하다고 여겨지는 사항에 대한 비판을 가하고 있다. 한편 東川王 位宮과 毌丘儉의 침략, 故國壤王 伊連과 故國原王 釗의 관계 등 기사에서는 사실에 대한 오류를 밝히고 있다. 이러한 사론의 추가에는 홍여하가 체득하였던 춘추·정통·도덕·윤리적 논리가 바탕에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경북대학교 퇴계연구소-
dc.title『동국통감제강』에 나타난 홍여하의 역사인식-
dc.title.alternativeHistorical Recognition of Hong Yeo-Ha(洪汝河) in Dongguktonggamjegang (東國通鑑提綱)-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인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남학, no.54, pp.163 - 212-
dc.citation.title영남학-
dc.citation.number54-
dc.citation.startPage163-
dc.citation.endPage21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5202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subject.keywordAuthor洪汝河-
dc.subject.keywordAuthor『東國通鑑提綱』-
dc.subject.keywordAuthor『彙纂麗史』-
dc.subject.keywordAuthor殷太師-
dc.subject.keywordAuthor馬韓-新羅 正統論-
dc.subject.keywordAuthor地名移動說-
dc.subject.keywordAuthor賓主關係-
dc.subject.keywordAuthor春秋筆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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