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양씨전」의 인물 형상과 그 의미The Imagery Aspect and Its Meaning of in a Novel “Yangssi-Jeon”

Other Titles
The Imagery Aspect and Its Meaning of in a Novel “Yangssi-Jeon”
Authors
유귀영
Issue Date
Dec-2018
Publisher
배달말학회
Keywords
양씨전; 양씨; 양처사; 서해 용왕; 며느리; 시댁 귀속; Yangssi-Jeon; Mrs. Yang; Yang Cheo-sa; the dragon king of the western sea; daughter-in-law; belonging to family-in-law.
Citation
배달말, no.64, pp 115 - 135
Pages
21
Journal Title
배달말
Number
64
Start Page
115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kumoh/handle/2020.sw.kumoh/28172
DOI
10.52636/KL.64.5
Abstract
본 논문은 19-20세기에 창작 및 향유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양씨전」 속 등장인물의 형상과 그 의미를 고찰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양씨전」은 양씨 가 남씨 집안에 며느리로서 자리매김 하는 과정이 담긴 소설이다. 양씨는 혼인을 계기로 시에 새로운 가족으로 편입하고자 하는 데 있어서 적극성 을 띠는 여성이다. 그녀는 스스로 남편에 해 열을 다하고, 시어머니에 한 효를 행함으로써 시에 귀속되고자 노력한다. 작품 속 주변인물로 등장하 는 양처사와 서해 용왕은 이러한 양씨가 시에 온전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 록 도와주는 인물들이다. 이들은 단순히 주인공을 돕는 역할을 넘어 양씨가 며느리로서의 삶을 위할 수 있게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서 양씨가 시을 위해 망설임 없는 희생을 하는 것은 조선 후기 여성이 시 귀속을 위한 이상적인 방안을 제시한다는 데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조력자들이 딸의 존재를 며느리로 만드는 것은 효열 의식을 전면화시킴으로써 작품의 교훈성을 부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양씨전」 속 양씨가 시에 귀속하는 과정은 양씨와 그 주변 조력자들을 통해 볼 때, 며느리가 시을 위해 효열부로 거듭나야 하는 당위 성을 보여주는 보수적인 시각이 반된 것을 보여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