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영역과 관련한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통합교과의 연계성 분석Analysis of the Connection between Art Education for the 5-year-old Nuri Curriculum and the Integrated Subject Curriculum of First Grade Elementary School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Connection between Art Education for the 5-year-old Nuri Curriculum and the Integrated Subject Curriculum of First Grade Elementary School
- Authors
- 유영의; 권혜진; 장영신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인문학연구소
- Keywords
- 미술영역; 누리과정; 초등학교 1학년 통합교과; 연계성; Art Area; Nuri Curriculum; Integrated Subjects Curriculum of First Grade Elementary School; Curricular Relationship
- Citation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34, no.4, pp 115 - 148
- Pages
- 34
- Journal Title
-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 Volume
- 34
- Number
- 4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87
- ISSN
- 1738-2173
2713-7325
- Abstract
- 본 연구는 미술영역과 관련하여 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통합교과의 미술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교수방법 측면에서 연계성을 분석함으로 예술경험영역에 있어서 유아단계에서 초등 1학년 전이 시보다 효율적인 연계를 위한 기초 자료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미술영역과 관련하여 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통합교과에서의 미술교육목표는 부분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영역과 관련하여 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통합교과의 교육내용은 부분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술영역과 관련하여 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통합교과 즐거운 생활의 교수방법 즉, 동기유발방법, 미술표현재료, 미술표현기법을 살펴본 결과 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통합교과에서 모두 다양한 동기유발방법을 활용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높은 수준의 목표와 다양한 질문하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활동에서 사용된 평면ㆍ입체 미술재료를 살펴본 결과 공통적으로 종이류와 그리기가 가능한 재료, 드로잉이나 채색이 가능한 재료 사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미술활동에서 사용된 미술표현기법을 살펴본 결과 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통합교과 모두 그리기, 만들기와 꾸미기 활동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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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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