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유아교육경험 여부에 따른 영재와 영재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차이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성영화 | - |
dc.contributor.author | 이신동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0:47:42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0:47:42Z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975-4949 | - |
dc.identifier.issn | 2714-119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9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영재 및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일반적인 인식 및 다문화가정 유아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에위치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수집된 자료는 카이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영재는 일반영재로,잠재된 능력과 성취가 불일치한 영재로 보았다. 특히, 다문화가정 유아들이 지닌 영재특성은 특정 분야에서의 탁월한 재능을 뽑았고, 부정적 특성으로는 사회적 불안 및 소외감과 언어발달 지연이 있었으며 이는 교사의 다문화가정 유아 교육경험유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영재를 판별할 때 창의성 및 사고력 검사를 실시해야 하며, 만 3세 이후가 되면 판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셋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영재교육이 필요하며, 이에 대해 다문화가정 유아를 교육해본 교사가 그렇지않은 교사에 비해 높게 인식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영재교육의 목적은잠재력 계발 및 소외영재로 발굴 가능성 증진에 있고, 사회성 및 정서 발달에 대한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놀이를 통해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다차원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 중에서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에 대해서는 교사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넷째,다문화가정 유아영재교육은 학기 중 평일을 이용하여 개인수준에 따라 횟수를 정해서실시하고, 1~5명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영재교육담당 공교육기관에서 영재교사에 의해실시되어야 한다고 교사들은 인식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교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유아영재교육을 위한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 |
dc.title | 다문화가정 유아교육경험 여부에 따른 영재와 영재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차이 | - |
dc.title.alternative | A Difference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bout Gifted and Gifted Education by Education Experience of You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7839/jksgt.2015.14.4.9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14, no.4, pp 99 - 121 | - |
dc.citation.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99 | - |
dc.citation.endPage | 12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6276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문화가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재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ultural famil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ng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gift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