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가정 유아교육경험 여부에 따른 영재와 영재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차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성영화-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date.accessioned2021-08-11T20:47:42Z-
dc.date.available2021-08-11T20:47:42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975-4949-
dc.identifier.issn2714-119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9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영재 및 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일반적인 인식 및 다문화가정 유아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에위치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수집된 자료는 카이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영재는 일반영재로,잠재된 능력과 성취가 불일치한 영재로 보았다. 특히, 다문화가정 유아들이 지닌 영재특성은 특정 분야에서의 탁월한 재능을 뽑았고, 부정적 특성으로는 사회적 불안 및 소외감과 언어발달 지연이 있었으며 이는 교사의 다문화가정 유아 교육경험유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영재를 판별할 때 창의성 및 사고력 검사를 실시해야 하며, 만 3세 이후가 되면 판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셋째,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영재교육이 필요하며, 이에 대해 다문화가정 유아를 교육해본 교사가 그렇지않은 교사에 비해 높게 인식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다문화가정 유아영재교육의 목적은잠재력 계발 및 소외영재로 발굴 가능성 증진에 있고, 사회성 및 정서 발달에 대한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놀이를 통해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다차원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 중에서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에 대해서는 교사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넷째,다문화가정 유아영재교육은 학기 중 평일을 이용하여 개인수준에 따라 횟수를 정해서실시하고, 1~5명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영재교육담당 공교육기관에서 영재교사에 의해실시되어야 한다고 교사들은 인식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교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유아영재교육을 위한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dc.format.extent2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재교육학회-
dc.title다문화가정 유아교육경험 여부에 따른 영재와 영재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차이-
dc.title.alternativeA Difference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bout Gifted and Gifted Education by Education Experience of You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7839/jksgt.2015.14.4.9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와 영재교육, v.14, no.4, pp 99 - 121-
dc.citation.title영재와 영재교육-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99-
dc.citation.endPage121-
dc.identifier.kciidART00206276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가정-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families-
dc.subject.keywordAuthor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