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핵심역량 현 수준 분석 및 역량 강화 방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류지춘-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contributor.author이정규-
dc.date.accessioned2021-08-11T21:24:56Z-
dc.date.available2021-08-11T21:24:56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975-4949-
dc.identifier.issn2714-119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4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영재교육 담당 교원 핵심역량에 대한 현 수준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의 협조로 영재학급, 영재학교 및 과학고의 영재교육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먼저,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핵심역량 현 수준의 기술통계 및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독립변인(성별, 연령대별, 학교급별, 최종학력별, 근무지역별, 교직경력별, 영재교육 기관 근무 년 수별, 현재 영재교육을 지도하는 교육기관의 유형별, 교과영역별, 영재교육 관련 연수 이수별 등)별 종속변인인 핵심역량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여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영재교육 담당 교원 집단 내에서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핵심역량에대한 중요도와 현 수준 간에 인식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영재교육담당 교원의 핵심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및 교육적‧정책적 시사점을탐색하고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재교육학회-
dc.title영재교육 담당 교원의핵심역량 현 수준 분석 및 역량 강화 방안-
dc.title.alternativeA Study for Strengthening and the Level Analysis on the Core Competence of Teachers for the Gifted-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7839/jksgt.2015.14.3.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와 영재교육, v.14, no.3, pp 5 - 30-
dc.citation.title영재와 영재교육-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30-
dc.identifier.kciidART00202252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Education Teacher for the gifted-
dc.subject.keywordAuthorCore competence-
dc.subject.keywordAuthorCore competence STAR Model-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 담당 교원-
dc.subject.keywordAuthor핵심역량 STAR모형-
dc.subject.keywordAuthor핵심역량 수준-
dc.subject.keywordAuthor역량 강화-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