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한류가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 관광활동 참여의사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fluence of Korean Wave in the U.S. on the Destination Image of Korea, Participation Intention of Tourism Activity, Intention to Visit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Korean Wave in the U.S. on the Destination Image of Korea, Participation Intention of Tourism Activity, Intention to Visit
- Authors
- 오미숙; 오미영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관광연구학회
- Keywords
- 한류; 한국문화콘텐츠; 관광지이미지; 관광활동 참여의사; 방문의도; Korean Wave; Korean Cultural Contents; Destination Image Of Korea; Intention To Participate in Tourism Activity; Intention to Visit Korea
- Citation
- 관광연구저널, v.29, no.8, pp.63 - 78
- Journal Title
- 관광연구저널
- Volume
- 29
- Number
- 8
- Start Page
- 63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54
- ISSN
- 1738-3005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미국 내 한류 수용자들의 한국 드라마, K-pop, 영화, TV오락프로그램과 같은 한류 컨텐츠에 대한 이용과 선호도가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 관광활동 참여의사 및 한국 방문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한류 컨텐츠가 한국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한국 TV오락 프로그램 이용은 관광지 이미지에 부적인 영향을, 영화와 오락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류 컨텐츠 이용과 선호도가 한국에서의 관광활동 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자연문화유산체험 활동에는 TV오락프로그램 이용만이, 한류관련 대중문화 체험활동에는 K-pop 이용, 드라마, K-pop, 영화, TV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그리고 한류관련 파생관광활동 참여의사에는 K-pop 이용과 선호도 그리고 TV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류 컨텐츠가 한국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영화와 TV오락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만이 한국 방문의사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미국 내에서 다양한 한류 컨텐츠 중에서 TV오락프로그램이 그리고 한류 컨텐츠에 대한 이용 정도 보다는 선호도가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 한국 관광활동 참여의사 및 방문의사를 설명하는 주된 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한류관광을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5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