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영재교육 정책의 변화와 향후 전망The Policy of the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in Korea and the Prospect of the Future
- Other Titles
- The Policy of the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in Korea and the Prospect of the Future
- Authors
- 이정규; 성은현; 이신동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Keywords
- 영재교육정책;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영재교육 대상자; 영재교육 담당 교원;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policy; master plan for the promotion of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gifted and talented student; teachers for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 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14, no.2, pp 49 - 67
- Pages
- 19
- Journal 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49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284
- DOI
- 10.17839/jksgt.2015.14.2.49
- ISSN
- 1975-4949
2714-1195
- Abstract
- 영재에 대한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의 제공은 국가 차원의 법률적, 행‧재정적 지원의 근거가 있어야 하며, 영재교육에 대한 국가 차원의 지원은 국민의 지지와 관심, 국회의 합의, 정부부처 간의 협의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정책의 변화는 첫째, 영재교육 정책은 시대별로 크게 암흑기, 뿌리기, 씨앗기, 줄기기로 구분된다. 둘째, 영재교육 정책은 법률이 정한 근거에 따라 ‘영재교육진흥법’과 ‘시행령’에따라 중장기(5년)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과 매년 ‘시행계획’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법‧제도적 절차에 따라 영재교육정책이 지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영재교육정책은 교육부 등 정부부처 합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영재교육의 청사진이라 할 수 있는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는 도입기, 발전기, 도약기로 구분하여계획을 추진해 왔다. 앞으로 영재교육정책이 지금까지의 양적 확대 위주의 정책에서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면, 첫째, 영재교육 강화 정책과 동시에사회적 관심 제고와 영재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 확보가 우선되어야 한다. 둘째,정부 부처별로 시행되고 있는 분야별 영재교육정책에 대한 중앙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 셋째, 영재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전문적인 핵심역량과 사기진작방안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영재교육 관련 연구자들의 정책 참여 활동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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