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제품에 대한 혁신성 지각과 관여도가 쾌락적 가치, 제품태도 및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novative Perception of & Involvement in Sports Product on Hedonic Value,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novative Perception of & Involvement in Sports Product on Hedonic Value,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Authors
- 이광수; 정정희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국민체육진흥공단 부설 한국스포츠개발원
- Keywords
- perceived innovativeness; product involvement; hedonic value; product attitude; purchase intention; 혁신성 지각; 제품관여도; 쾌락적 가치; 제품태도; 구매의향
- Citation
- 체육과학연구, v.26, no.2, pp 292 - 303
- Pages
- 12
- Journal Title
- 체육과학연구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292
- End Page
- 30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21
- DOI
- 10.24985/kjss.2015.26.2.292
- ISSN
- 1598-2920
2233-7938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제품에 대한 혁신성 지각과 관여도가 쾌락적 가치, 제품태도 및 구매의향과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청지역의 대학생 2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표집방법은 할당표본추출법과 설문지작성은 자기기입식으로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21.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혁신성 지각은 쾌락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혁신성 지각은 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제품관여도는 쾌락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제품관여도는 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쾌락적 가치는 구매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제품태도는 구매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관점에서 새로운 스포츠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할 때 혁신성 지각과 관여도 차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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