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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제품에 대한 혁신성 지각과 관여도가 쾌락적 가치, 제품태도 및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novative Perception of & Involvement in Sports Product on Hedonic Value,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novative Perception of & Involvement in Sports Product on Hedonic Value,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s
이광수정정희
Issue Date
2015
Publisher
국민체육진흥공단 부설 한국스포츠개발원
Keywords
perceived innovativeness; product involvement; hedonic value; product attitude; purchase intention; 혁신성 지각; 제품관여도; 쾌락적 가치; 제품태도; 구매의향
Citation
체육과학연구, v.26, no.2, pp 292 - 303
Pages
12
Journal Title
체육과학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292
End Page
3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21
DOI
10.24985/kjss.2015.26.2.292
ISSN
1598-2920
2233-7938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제품에 대한 혁신성 지각과 관여도가 쾌락적 가치, 제품태도 및 구매의향과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청지역의 대학생 2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표집방법은 할당표본추출법과 설문지작성은 자기기입식으로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21.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혁신성 지각은 쾌락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혁신성 지각은 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제품관여도는 쾌락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제품관여도는 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쾌락적 가치는 구매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제품태도는 구매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관점에서 새로운 스포츠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할 때 혁신성 지각과 관여도 차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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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wang Soo
College of Natural Sciences (Department of Sports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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