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보건진료원을 위한 비판적 사고 수업설계 및 운영 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서민규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형숙 | - |
dc.contributor.author | 유경희 | - |
dc.contributor.author | 전경자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1:44:12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1:44:1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5-957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5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간호사에게 필요한 임상적 비판적 사고역량을 도출하여 신규보건진료원이 이러한 역량이 향상되도록 2012년 직무교육생 46명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업은 8주 동안 문제중심학습 형태로 진행하였으며 매주 강의와 조별활동, 토의 및 발표로 운영되었으며, 주별 강의내용은 비판적 사고 입문(3주), 비판적 사고 심화(2주), 비판적 사고 적용(2주)의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조별 활동은 제시된 상황에 대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탐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각 조별 토의를 진행하고 전체 토의를 통해 공유하면서 평가의 기회를 가졌다. 수업실시 후 교육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은 수업 전에 비해 다소 증가하였으며 17.4%가 문제해결이 가능한 수준의 능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었고, 절반 정도가 이해하는 수준을 성취하였다.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높았는데 교수자와 수업방법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던 것에 비해 업무와의 연관성 부분이 다소 낮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간호교육학회 | - |
dc.title | 신규 보건진료원을 위한 비판적 사고 수업설계 및 운영 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A Design for and Evaluation of a Critical Thinking Class for New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형숙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경희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경자 | - |
dc.identifier.doi | 10.5977/jkasne.2015.21.1.14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21, no.1, pp.141 - 14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41 | - |
dc.citation.endPage | 1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6237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rse compe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imary healthca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판적 사고 기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건진료원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