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규 보건진료원을 위한 비판적 사고 수업설계 및 운영 평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지연-
dc.contributor.author서민규-
dc.contributor.author김형숙-
dc.contributor.author유경희-
dc.contributor.author전경자-
dc.date.accessioned2021-08-11T21:44:12Z-
dc.date.available2021-08-11T21:44:1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225-957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4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간호사에게 필요한 임상적 비판적 사고역량을 도출하여 신규보건진료원이 이러한 역량이 향상되도록 2012년 직무교육생 46명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업은 8주 동안 문제중심학습 형태로 진행하였으며 매주 강의와 조별활동, 토의 및 발표로 운영되었으며, 주별 강의내용은 비판적 사고 입문(3주), 비판적 사고 심화(2주), 비판적 사고 적용(2주)의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조별 활동은 제시된 상황에 대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탐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각 조별 토의를 진행하고 전체 토의를 통해 공유하면서 평가의 기회를 가졌다. 수업실시 후 교육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은 수업 전에 비해 다소 증가하였으며 17.4%가 문제해결이 가능한 수준의 능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었고, 절반 정도가 이해하는 수준을 성취하였다.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높았는데 교수자와 수업방법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던 것에 비해 업무와의 연관성 부분이 다소 낮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간호교육학회-
dc.title신규 보건진료원을 위한 비판적 사고 수업설계 및 운영 평가-
dc.title.alternativeA Design for and Evaluation of a Critical Thinking Class for New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형숙-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경희-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경자-
dc.identifier.doi10.5977/jkasne.2015.21.1.14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간호교육학회지, v.21, no.1, pp.141 - 149-
dc.relation.isPartOf한국간호교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간호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41-
dc.citation.endPage14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6237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Nurse competence-
dc.subject.keywordAuthorPrimary healthcare-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비판적 사고 기술-
dc.subject.keywordAuthor보건진료원-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ine > Department of Nur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e, Kyung Ja photo

June, Kyung Ja
의과대학 (Department of Nurs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