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은유를 통해 본 예비유아교사의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A Study on the Analysis of Preservice Preschool Teachers’ Recognitions Science and Scientists Using Metapho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nalysis of Preservice Preschool Teachers’ Recognitions Science and Scientists Using Metaphors
Authors
이은영
Issue Date
Oct-2014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유아교육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8, no.5, pp.247 - 270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8
Number
5
Start Page
247
End Page
2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787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은유법을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3년제 대학교 3곳에 재학 중이며 과학교육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지 않은 유아교육과 2학년생 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 중 21명을 선별하여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과학을 연필, 밀가루 반죽, 나비, 놀이터, 안개 등에 비유하며 과학의 의미와 속성을 다양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과학은 변화와 발전 가능성이 있는 학문이라고 인식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기, 손, 문, 칼 등에 비유하며 과학의 가치와 유용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과학은 생활에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가진 예비유아교사들도 있었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이 은유를 통해 드러낸 과학자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과학자의 역할과 과학자의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 때, 마술사, 콜럼버스, 보석가공사처럼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발견자와 창조자로서 과학자의 역할을 인식하거나 도서관, 네이버 지식인, 천재 등 과학자를 명석한 사람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