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 모티프의 서사적 주제 양상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혜경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23:44:29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23:44:2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12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67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는 문학주제론(literary thematics)의 일환으로, 동일한 모티프(motif)로 구축된 텍스트들이 어떻게 다른 주제(theme)를 생성해 내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빈집’이라는 공간적 표상은 은폐성·분리성·고립성이라는 ‘내면’의 특징을 고스란히 구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내향화 경향”을 드러낸 1990년대 이후 문학의 전형적인 표상이라 볼 수 있다. 본고는 「빈집」이라는 동일한 제목을 가진 세 편의 소설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집 이미지, 빈집의 장소 경험, 시간성’이라는 세 가지 척도를 제시하였다. 신경숙의 「빈집」(1994)은 ‘아란후에스 궁전’이라는 이상화된 집과 큰 격차를 보이는 ‘소리(소음)로 가득찬 집’이 ‘빈집’의 원인이었고 주인공은 빈집에서 자아와 타자의 환상적 동일시를 통하여 비밀의 봉인이라는 영원성을 추구하였다. 오수연의 「빈집」(1997)은 ‘불안으로 가득찬 집’이 ‘빈집’을 만들었고, 인물들 간의 상사성(相似性)이 하나의 계열을 형성함으로써 비밀을 공유할 수 있는 가능성이 탐색되는데 이때 빈집의 시간은 일종의 ‘일시 정지’를 가리킨다. 김인숙의 「빈집」(2012)은 ‘확신으로 가득찬 집’이 집의 균형을 깨뜨렸으며 결말에서 ‘그’는 빈집을 타자 없는 자아의 절대 공간으로 만들어 비밀의 절대성을 확보하는데 이는 반복의 시간성을 함축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현대문학이론학회 | - |
dc.title | ‘빈집’ 모티프의 서사적 주제 양상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The Thematic Variations of ‘Empty house’ Motif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혜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현대문학이론연구, no.59, pp.301 - 322 | - |
dc.relation.isPartOf | 현대문학이론연구 | - |
dc.citation.title | 현대문학이론연구 | - |
dc.citation.number | 59 | - |
dc.citation.startPage | 301 | - |
dc.citation.endPage | 32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3835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빈집’ 모티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교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타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타자의 부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집 이미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장소성(장소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간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와 타자의 동일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와 타자의 상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타자 없는 자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시 정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복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ty house’ motif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arative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ividu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self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absence of the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cr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home’ 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nse of pla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i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identification between the self and the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similitude between the self and the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self without the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tern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u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eti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