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외놀이 개선을 위한 자연적 공간에서 교사와 유아의 공동구성에 대한 실행연구An Action research for Teacher-children Co-construction in Outdoor Play in Natural Spaces

Other Titles
An Action research for Teacher-children Co-construction in Outdoor Play in Natural Spaces
Authors
나귀옥김경희
Issue Date
2014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실행연구; 공동구성; 자연적 공간의 실외놀이; Action Research; Co-Construction; Outdoor Play in Natural Spaces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1, no.2, pp 43 - 68
Pages
26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43
End Page
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883
ISSN
1229-3083
2713-6310
Abstract
본 연구는 자연적 공간의 실외놀이에서 교사와 유아가 함께 지식을 구성하는 공동구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공동구성을 실천하고 반성한 실행연구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참여교사와 연구자가 실행연구를 위해 현장의 개선 할 문제에 대한 주제 선정, 실천지 구축, 개선을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해 협력한 실행과정과 교사의 내면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어린이집에서의 실외놀이 활동을 점검한 결과 놀이시간과 장소가 매우 제한적이었고, 교사에 의존하여 교사 주도적 실외놀이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어린이집 인근의 자연적 공간을 활용하고, 정기적으로 실외놀이 시간을 가지도록 재배열하였다. 연구자는 문헌고찰과 시범보이기, 현장 사례에 기초한 피드백과 제안을 통해 참여교사가 공동구성을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것을 도왔다. 실행연구를 통해 참여교사는 실외놀이에서 유아와 함께 활동을 공동구성해 가는 것을 이해하고 실천하였으며, 유아의 반응을 기초로 사고를 확장시키도록 격려하며, 유아의 반응을 기다려주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유아들은 실외놀이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놀이가 지속적으로 확장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