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스크린 시대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 유통 비즈니스 모델 비교를 위한 넷플릭스(Netflix)와 훌루(Hulu) 연구Analysis of Netflix and Hulu for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Business Model Comparison in N-Screen Era
- Other Titles
- Analysis of Netflix and Hulu for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Business Model Comparison in N-Screen Era
- Authors
- 정윤경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온라인 콘텐츠 유통; 비즈니스 모델; N스크린; STOF 모델; 창구화 모델; Online Video Distribution; Business Model; N-screen; STOF Model; Video Windowing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4, no.5, pp 30 - 43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4
- Number
- 5
- Start Page
- 30
- End Page
- 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892
- DOI
- 10.5392/JKCA.2014.14.05.030
- ISSN
- 1598-4877
2508-6723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콘텐츠 유통 사업자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기 위하여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국의 넷플릭스와 훌루를 분석하였다. STOF 분석 틀을 도입, 두 사업자의 외부 환경, 서비스 영역, 조직 영역, 재무 영역을 분석하여 본 결과, 초기 비즈니스 모델은 분명하게 차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는 저렴한 비용으로 온, 오프라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성장할 수 있었던 반면, 훌루는 유료 방송과의 경쟁에 직면하여 수용자 락인을 목적으로 무료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광고 없이 TV 콘텐츠를 시청하고자 하는 수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두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은 동질화되어 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장의 경쟁 심화와 서비스 영역의 동질화가 이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경쟁 심화라는 외부 환경적 요인은 콘텐츠 소싱 비용의 증가 및 수익률 감소로 직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콘텐츠 및 수용자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차별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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