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중심 훈련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들의 도서관 사서보조원 직무기술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Community-based Training on the Librarian Aide Work Skills for High School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he Community-based Training on the Librarian Aide Work Skills for High School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Authors
- 김진호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 Keywords
- 지역사회중심 훈련; 전환교육; 도서관 직무기술; 지적장애; community-based training; work skills; librarian aide; transition; intellectual disabilities.
- Citation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16, no.1, pp 61 - 84
- Pages
- 24
- Journal Title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61
- End Page
- 8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941
- ISSN
- 2733-9211
- Abstract
- 지역사회중심 훈련프로그램은 장애학생이 성공적인 직업적응을 하는데 필요한 관련기술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들에게 지역사회중심 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적장애학생들의 도서관 사서보조원 직무기술 중의 하나인 도서관 잡지등록 및 서가진열기술의 습득과 유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속해있는 지적장애학생 세 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중심 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그 효과는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목표행동인 도서관 잡지등록 및 서가진열기술은 지역사회 대학교의 도서관에서 실제로 필요한 기술로 선정하였으며, 대상학생들이 예비 사서보조원으로서 실제 생활 맥락 속에서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역사회중심 훈련프로그램은 대상학생과 지역사회 환경에 대한 생태학적 관찰과 과제분석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수 기법은 지역사회중심 교수패키지로 구성하였는데 직접교수, 비디오 모델링, 최소촉진법, 시간 지연법, 자기 점검, 토큰 강화 등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대상학생 세 명의 도서관 잡지등록 및 서가진열기술이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습득된 기술은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중심 훈련관점에서 논의되었으며, 본 연구의 훈련프로그램과 결과는 특수교육현장에서 지역사회중심 훈련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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