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 중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남상인-
dc.contributor.author김영빈-
dc.contributor.author황매향-
dc.contributor.author정성경-
dc.date.accessioned2021-08-12T01:27:22Z-
dc.date.available2021-08-12T01:27:22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598-520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10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학교 영재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대인관계 문제의 근원에는 이들의 대인관계능력의 취약성이 자리잡고 있으므로, 영재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초적 대인관계기술 습득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전체 9회기로 회기당 45분씩으로 진행되며 말하기, 듣기, 갈등해결하기의 3개 모듈에 각 3회기씩 핵심기술을 다루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각 모듈의 회기들을 독립적으로 개발하여 모듈별로 별도로 실시할 수도 있고, 각 모듈 내의 회기 역시 자유롭게 취사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듈별 1개 차시씩 총 3차시를 선택하여, 중학교 영재 남녀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학교교사가 직접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대인관계능력을 자기보고와 교사평정의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자기보고 응답에서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있어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교사들은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인간관계기술, 그룹활동 기술 모두에 있어서 유의한 향상을 평정하였다. 특히 본 프로그램은 대인관계능력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들의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교사들의 프로그램 평가를 토대로 프로그램 수정방안을 제시하고, 영재 학생들을 위한 사회·정서적 프로그램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dc.title영재 중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dc.title.alternative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the Gifted in the Middle School-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5152/ser.2013.61.4.108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중등교육연구, v.61, no.4, pp 1089 - 1112-
dc.citation.title중등교육연구-
dc.citation.volume6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089-
dc.citation.endPage1112-
dc.identifier.kciidART00184197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he gifted-
dc.subject.keywordAuthorinterpersonal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영재-
dc.subject.keywordAuthor대인관계능력-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램 개발-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