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협동학습과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의 관계분석-TIMSS 2007 한국과 미국의 수학교과 비교를 중심으로-The Relationship between Cooperation Learning in Mathematics and Their Attitudes Towards Mathematic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Cooperation Learning in Mathematics and Their Attitudes Towards Mathematics
Authors
조형정김대석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Mathematics; SCM; SVM; PATM; 협동학습; 수학적 자신감; 흥미;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 정의적 태도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23, no.4, pp.131 - 154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131
End Page
1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195
ISSN
1229-390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TIMSS 2007 자료를 기초로 한국과 미국의 수학교과 수업에서 갖는 협동학습 경험이 수학적 자신감, 흥미, 가치인식의 정의적 태도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협동학습의 실천적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한국과 미국에서 공통적으로 소집단 협동학습의 경험은 수학적 자신감, 흥미, 가치인식 등의 정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학생들이 수학수업에서 협동학습을 하는 비율은 미국의 1/3정도로서 미국학생들에 비해 협동학습 경험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가 한국학생들의 수학성취도가 국제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가 낮은 원인이 됨을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한국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향상을 위하여 적극적인 협동학습의 수업환경조성이 필요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Jung photo

Cho, Hyung Jung
교직과정부 명칭변경 → 교원양성지원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