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학생들의 시각적 예가 없는 기하문제해결과정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윤희 | - |
dc.contributor.author | 조정기 | - |
dc.contributor.author | 고은성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1:45:32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1:45:3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9-432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338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자들은 수학의 진정한 이해를 위해 단순히 완성된 체계를 전달할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소박하고 직관적 수준에서 출발하여 점진적인 형식화 단계를 거쳐 연역적인 체계로 나아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을 제안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시각적 예가 제시되지 않은 기하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소박한 기하적 사고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학생들이 보여준 소박한 사고에는 첫째, 조건과 문제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 둘째, 시각적 자료에 의존한 직관적 판단의 활용, 셋째, 기하에서 특수한 사례의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넷째, 정당화되지 않은 가정의 사용 등이 확인되었다. 이를 교수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역시 논의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 |
dc.title | 중학교 학생들의 시각적 예가 없는 기하문제해결과정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n Geometric Problem Solving without Diagrams of Middle School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정기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고은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교수학, v.15, no.2, pp.389 - 404 | - |
dc.relation.isPartOf | 학교수학 | - |
dc.citation.title | 학교수학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89 | - |
dc.citation.endPage | 40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8161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ometric problem without diagrams(시각적 예가 없는 기하문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ive thinking(소박한 사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ddle school students(중학생)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