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영재학급 학생들과 일반학급 학생들의 통계적 변이성 인식 수준 비교 연구A Comparison of 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and Non-Talented Students' Level of Statistical Thinking: The Noticing of Statistical Variability

Other Titles
A Comparison of 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and Non-Talented Students' Level of Statistical Thinking: The Noticing of Statistical Variability
Authors
고은성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재학회
Keywords
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Non-talented students; Levels of statistical thinking; Noticing of variability; 수학영재학급 학생들; 일반학급 학생들; 통계적 사고 수준; 변이성 인식
Citation
영재교육연구, v.23, no.3, pp 387 - 406
Pages
20
Journal Title
영재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387
End Page
4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356
ISSN
1598-8333
2733-856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변이성 인식 능력을 중심으로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의 통계적 사고 수준을 비교한다. 연구결과 측정상황에서 중학교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초등학교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우연상황에서도 중학교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초등학교 수학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수준별 빈도를 조사한 결과 수학영재학생들의 사고 수준이 상위 수준에 집약되어 분포하기보다는 일반학생들의 사고 수준이 상당부분 중첩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수학영재학생들에게 통계를 지도하는 데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