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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 관련 변인 구조모형 분석The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Gifted Students

Other Titles
The Structural Model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Gifted Students
Authors
이신동고운정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영재교육; 영어 독해력; 구조모형 분석; gifted educati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SEM; gifted education;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SEM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2, no.1, pp 53 - 80
Pages
28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53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445
DOI
10.17839/jksgt.2013.12.1.53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는 영재학생의 영어 독해력과 관련 있는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근거로 영재학생들에게 어떤 차별화된 영어 독해력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영어독해력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설정된 연구모형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교육청 지정 영재교육원에 재학 중인 영재 초등학생 5, 6, 중1, 2학년 24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6.0과 AMOS 1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인 간 경로의 유의성과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이것에 영재학생들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적용하였을 때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수용할만한 수준은 되었으나 높은 수준은 아니었다. 둘째, 연구모형의 관련변인들 간 경로계수의 방향성과 그 유의성을 살펴본 결과, 부모의 교육적 지원 변인과 영어 어휘-문법 지식, 국어 독해력, 영어 독해력 변인 사이의 경로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변인들의 경로는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모형의 관련변인들 간 인과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영어 어휘-문법 지식과 영어 독해력 변인의 관계를 제외한 모든 경로에서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경험적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볼 때,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 기초한 연구모형의 변인들 간 인과관계 구조에는 수용할 수준은 되었으나 영재학생들의 영어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보다 적합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구조모형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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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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