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나는 교사와 유아의 설명을 통한 공동구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경희-
dc.contributor.author나귀옥-
dc.date.accessioned2021-08-12T02:24:47Z-
dc.date.available2021-08-12T02:24:4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52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서 설명을 통한 이해의 공동 구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참여자는 충남에 위치한 공립유치원 1학급의 교사와 유아 27명이며, 4개월 동안 한 주에 2번씩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흥미영역에서 활동하는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였다.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전사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유선택활동에서 설명을 통한 이해의 공동구성은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의 상호작용 상황과 유아의 흥미에서 출발한 상호작용 상황에서 나타났다. 교사는 ‘질문하기’, ‘유아의 대답을 되묻기’, ‘설명을 유도하기 위해서 “왜”라는 말로 묻기’ 방법으로 유아가 사물과 사건, 현상에 대해 설명하도록 요구하였으며, 교사와 유아가 서로 질문하고 설명하는 방법으로 이해를 공동구성 하였다. 유아는 설명을 통해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언어적으로 표현하였으며, 교사의 설명을 통해 유아는 새로운 어휘나 지식을 획득하였다. 그렇지만 교사가 유아의 설명을 정교화하거나 확장하는 모습은 자주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를 통해 교사가 유아의 설명을 격려함으로써 공동 구성적 행동과 의사소통 기술이 향상될 수 있음이 시사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title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나는 교사와 유아의 설명을 통한 공동구성-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teacher and children co-constructing understanding through explanation during free choice activit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나귀옥-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13.33.1.0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33, no.1, pp.191 - 214-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연구-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91-
dc.citation.endPage21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4932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자유선택활동(free choice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설명(explanation)-
dc.subject.keywordAuthor공동구성(co-co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흥미영역(interest area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