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반학급 내에서 수학영재아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은성-
dc.date.accessioned2021-08-12T04:24:51Z-
dc.date.available2021-08-12T04:24:51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5-2042-
dc.identifier.issn2288-57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71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일반학급 내에서 수학영재아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조사한다. 조사결과 교사들은 일반학급 내에서 수학영재아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지식이나 수학적 능력은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수학영재아를 지도하는 방법 및 기술과 관련된 교수학적 지식에 대해서는 충분한 역량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교사들은 또한 다양한 능력의 학생들로 구성된 학급에서 수학을 지도하는 것에 대해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학영재아를 위해 과제를 변형할 수 있는 역량이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시간적 여유, 일반학생과 수학부진아 지도 등의 교육여건으로 인해 실제로 수업을 계획할 때 수학영재아를 위한 구체적 지도계획을 세우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학급 내에 있는 수학영재아를 배려할 때 약 28%의 교사만이 진도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하였으며, 약 22%의 교사만이 교육과정을 넘어서는 수학심화 문제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교육연구원-
dc.title일반학급 내에서 수학영재아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dc.title.alternativeTeachers' Perspectives on Teaching 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in Mixed-Ability Classroom-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원교육, v.28, no.3, pp 229 - 247-
dc.citation.title교원교육-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29-
dc.citation.endPage247-
dc.identifier.kciidART00168395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수학영재아-
dc.subject.keywordAuthor일반학급 내의 수학영재아-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교육 형평성-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in mixed-ability classroom-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perspectives-
dc.subject.keywordAuthorEquity in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ally talented students in mixed-ability classroom-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perspectives-
dc.subject.keywordAuthorEquity in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