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함이란 무엇인가? : 이용자의 스마트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심미선-
dc.contributor.author김은미-
dc.contributor.author오하영-
dc.contributor.author김반야-
dc.date.accessioned2021-08-12T04:26:07Z-
dc.date.available2021-08-12T04:26:0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9-02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81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가 제공하는 ‘스마트하다’라는 미디어적 속성에 대해 수용자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매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속성 중 사람들이 스마트하다고 생각하는 미디어적 속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스마트미디어 이용자가 생각하는 스마트한 미디어적 속성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초점집단인터뷰는 성별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정도, 즉 스마트폰 이용자와 태블릿PC 이용자를 기준으로 네 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스마트함은 ‘즉시성’, ‘시간적 효율성’, ‘휴대성’, ‘다기능미디어’, ‘타 미디어와의 연결성’, ‘관계형성 및 유지’, ‘개인중심성’의 총 일곱 가지로 유목화 되었다. 또 이용자가 인식하는 스마트하다는 것은 기기적 속성뿐 아니라, 이용자의 활용정도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스마트미디어의 미디어적 속성에 대한 인식은 이용경험, 구체적으로는 미디어 이용여부, 이용기기의 범위, 이용에서 얻어지는 효용성을 기저로 정립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방송학회-
dc.title스마트함이란 무엇인가? : 이용자의 스마트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Users’ Perception of ‘Smartness’ Is in Medi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심미선-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방송학보, v.26, no.3, pp.255 - 297-
dc.relation.isPartOf한국방송학보-
dc.citation.title한국방송학보-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55-
dc.citation.endPage29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6672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FGI-
dc.subject.keywordAuthorsmart-phone users-
dc.subject.keywordAuthortablet-PC users-
dc.subject.keywordAuthorsmartness in media-
dc.subject.keywordAuthor스마트폰 이용자-
dc.subject.keywordAuthor태블릿PC 이용자-
dc.subject.keywordAuthor스마트미디어의 속성에 대한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FGI-
dc.subject.keywordAuthorsmart-phone users-
dc.subject.keywordAuthortablet-PC users-
dc.subject.keywordAuthorsmartness in media-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Mi seon photo

Shim, Mi seon
SCH Media Labs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