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함이란 무엇인가? : 이용자의 스마트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심미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미 | - |
dc.contributor.author | 오하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반야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4:26:07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4:26:0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9-02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81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가 제공하는 ‘스마트하다’라는 미디어적 속성에 대해 수용자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매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속성 중 사람들이 스마트하다고 생각하는 미디어적 속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스마트미디어 이용자가 생각하는 스마트한 미디어적 속성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초점집단인터뷰는 성별과 스마트미디어 이용정도, 즉 스마트폰 이용자와 태블릿PC 이용자를 기준으로 네 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스마트함은 ‘즉시성’, ‘시간적 효율성’, ‘휴대성’, ‘다기능미디어’, ‘타 미디어와의 연결성’, ‘관계형성 및 유지’, ‘개인중심성’의 총 일곱 가지로 유목화 되었다. 또 이용자가 인식하는 스마트하다는 것은 기기적 속성뿐 아니라, 이용자의 활용정도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스마트미디어의 미디어적 속성에 대한 인식은 이용경험, 구체적으로는 미디어 이용여부, 이용기기의 범위, 이용에서 얻어지는 효용성을 기저로 정립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 |
dc.title | 스마트함이란 무엇인가? : 이용자의 스마트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Users’ Perception of ‘Smartness’ Is in Medi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심미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26, no.3, pp.255 - 297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방송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방송학보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55 | - |
dc.citation.endPage | 29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667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FG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phone us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blet-PC us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ness in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마트폰 이용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태블릿PC 이용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마트미디어의 속성에 대한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FG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phone us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blet-PC us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ness in media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