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애착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모-자(母-子) 미술치료를 병행한 미술치료 단일 사례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원종아-
dc.contributor.author남상인-
dc.date.accessioned2021-08-12T06:24:20Z-
dc.date.available2021-08-12T06:24:2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6-678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8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W시 남녀공학 중학교 상담실에서 학교부적응 청소년 1인과 어머니 1인을 대상으로 모-자 미술치료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모-자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애착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학생의 모-자간 애착의 질을 높일 것인가? 둘째,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학생의 대인관계를 증진시킬 것인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2009년 9월부터 12월까지 매회기 40분간 매주 2〜3회씩, 총 31회에 걸쳐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또한 어머니와의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하기 위하여 격주로 토요일에 60분씩 모-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30분간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애착척도와 부모 및 친구와의 대인관계척도 및 HTP 그림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이와 함께 담임선생님과 어머니의 면담을 통하여 학교 및 가정에서의 행동변화 양상을 기록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모-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부적응 학생의 모-자간 애착의 질을 높였으며, 대인관계도 증진시킬 수 있었다. 그러므로 모-자 미술치료를 병행한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과 관련된 애착 및 대인관계 문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미술치료학회-
dc.title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애착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모-자(母-子) 미술치료를 병행한 미술치료 단일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One case Study of the Mother and Child Art Therapy for the Development of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the 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남상인-
dc.identifier.doi10.35594/kata.2011.18.3.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치료연구, v.18, no.3, pp.571 - 596-
dc.relation.isPartOf미술치료연구-
dc.citation.title미술치료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71-
dc.citation.endPage59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5778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교부적응 청소년-
dc.subject.keywordAuthor애착-
dc.subject.keywordAuthor대인관계-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dc.subject.keywordAuthorAttachment-
dc.subject.keywordAuthorInterpersonal Relationship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