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지도의 실태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상희-
dc.contributor.author박미혜-
dc.date.accessioned2021-08-12T06:24:22Z-
dc.date.available2021-08-12T06:24:22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8301-
dc.identifier.issn2733-839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84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학교에서의 국어과 지도의 실태를 조사하고,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요구, 청각장애학생의 국어과 교과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제안과 요구를 파악하여 교수-학습전략의 개발 방향을 살펴보고,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유‧초‧중‧고등부 담임교사 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청각장애학생에게 효과적이고 개별 수준에 적합한 교수-학습전략을 제공하여야하며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사용 학습 자료와 청각장애학생에게 적절한 교수전략 및 교수방법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수전략 및 학습자료 개발 방향에 대한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청각장애학생에게 적합한 국어과의 각 영역별 내용과 연계된 수준 별 교수 전략 및 학습자료를 개발하는 연구가 추후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format.extent1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특수아동학회-
dc.title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과 지도의 실태 분석-
dc.title.alternativeA Survey of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language teaching-learning guide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1075/kacsn.2011.13.2.17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특수아동교육연구, v.13, no.2, pp 175 - 191-
dc.citation.title특수아동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75-
dc.citation.endPage191-
dc.identifier.kciidART00155901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hearing impairment-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teaching-learning guide-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materials-
dc.subject.keywordAuthor청각장애-
dc.subject.keywordAuthor국어과 교수-학습지도-
dc.subject.keywordAuthor교수전략-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Hee photo

Lee, Sang Hee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