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팀 기반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과제수행, 학습활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영민-
dc.contributor.author남정권-
dc.contributor.author조형정-
dc.contributor.author이수영-
dc.date.accessioned2021-08-12T06:24:24Z-
dc.date.available2021-08-12T06:24:2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5-476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684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교 중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팀 기반 학습의 적용이 학습자의 과제수행(과제이해도 및 과제수행노력), 학습활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팀 기반 학습 방법과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방법 및 토론 중심의 소집단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비교집단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과제수행(과제이해도 및 과제수행노력), 학습활동 및 동기 수준의 차이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를 위하여 수업을 진행한 일반 강의식 수업, 토론식 소집단학습, 팀 기반 학습 집단의 세 개의 집단에 대한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사전 동기 수준에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사전 동기 수준을 공변량으로 조정된 평균을 계산하고, 집단 간 사후 과제이해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조정된 평균 점수에서는 팀 기반 학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후 과제수행노력 검사의 경우 팀 기반 학습 집단의 조정된 평균 점수가 가장 높았으나, 공변량분석 결과 세 집단 간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사후동기와 학습활동 수준의 경우,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학습활동의 세부 변인들인 리더십, 의사소통, 피드백, 조원 간 협력 변인에서는 팀 기반 학습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팀 기반 학습이 전문계 고등학교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흥미와 집중력을 높이고 수업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세심한 사전 수업준비와 학습자들의 체계적인 선행학습을 위한 지원이 요구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직업교육학회-
dc.title전문계 고등학교에서 팀 기반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과제수행, 학습활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ers' Performance, Learning Activities, and Motivation in a Vocational High Schoo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형정-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직업교육연구, v.30, no.2, pp.51 - 71-
dc.relation.isPartOf직업교육연구-
dc.citation.title직업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1-
dc.citation.endPage7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6669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Vocational high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Team-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Vocational high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Team-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activities-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전문계 고등학교-
dc.subject.keywordAuthor팀 기반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과제수행-
dc.subject.keywordAuthor학습활동-
dc.subject.keywordAuthor동기-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Jung photo

Cho, Hyung Jung
교직과정부 명칭변경 → 교원양성지원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