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예비교사의 특수교육학개론 교직수업 이수를 통한 통합교육 수행역량과 수행필요성 변화분석Analysis of Changes in Teacher Competency for Inclusion among Pre-service Teachers at Secondary Level Through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Course

Other Titles
Analysis of Changes in Teacher Competency for Inclusion among Pre-service Teachers at Secondary Level Through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Course
Authors
나경은서유진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pre-service teachers at secondary level;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teacher competency; pre-service teachers at secondary level;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teacher competency; 중등예비교사; 특수교육학개론; 수행역량
Citation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2, no.3, pp 183 - 212
Pages
30
Journal Title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183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070
ISSN
1598-060X
2734-0090
Abstract
본 연구는 총 104명의 중등예비교사들이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을 이수한 후 통합교육 관련 지식과 이해, 통합교사로서의 수행역량과 수행필요성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예비교사들의 수업 이수 후 수행필요성에 비해 수행역량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 향상이 요구되는 수행역량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특수교육학개론 수업 이수 전, 후 예비교사들의 통합교육관련 지식과 이해는 모든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예비교사들의 통합교육 관련 지식과 이해는 수업 이수 후에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교사들의 수행역량과 수행필요성은 수업계획 및 준비, 수업진행, 수업평가, 학교생활지도와 관련된 대부분의 문항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수업 이수 후에 예비교사들의 수행역량과 수행필요성 인식이 이전보다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예비교사들의 역량과 필요성 차이에 관한 요구도와 우선순위 분석결과, 예비교사들의 역량은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해서 향상되기는 했으나 여전히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는 교사역량 관련 문항에서 통합교육 수행역량은 수행필요성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한 차후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의 구성과 운영방안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