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시 선택속성 연구 - 상하이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현인규 | - |
dc.contributor.author | 박소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6:27:06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6:27:0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2384-01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071 | - |
dc.description.abstract | 2009년에 이어 2010년에도 세계 1위의 자동차생산국으로 지위를 유지하면서, 기존의 글로벌브랜드에 대항하는 중국계 자동차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이 중국시장에서 효율적인 경영성과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구매 시 선호요인의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전략의 수립을 위해서 기존의 소비자행동론에 근거한 이론적 연구들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을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시 선택속성을 파악한 후,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비교하기 위해 IPA분석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중요도와 만족도가 높아 지속적으로 잘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한 영역인 ‘Keep Up The Good work(유지)’면에는 안전성, 기업이미지, 국가이미지, 승차감, 엔진기능, 무상점검기간, 가격, 유지비, 연비, 디자인, 실내공간 및 인테리어 등 11개 항목이 속해있었다. 그리고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은 편으로 관리의 우선순위를 낮추어도 무방한 영역인 ‘Low Priority(저순위)’면에는 배기량, A/S의 다양성, A/S의 신속성, A/S의 성실성, 보증수리기간, 색상, 옵션 등의 7개 항목이 속해있음을 도출해 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통경영학회 | - |
dc.title |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시 선택속성 연구 - 상하이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The Analysis of Chinese Consumer's Automobile Attribute Sele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현인규 | - |
dc.identifier.doi | 10.17961/jdmr.14.4.201109.18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통경영학회지, v.14, no.4, pp.187 - 204 | - |
dc.relation.isPartOf | 유통경영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유통경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87 | - |
dc.citation.endPage | 20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9480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국 소비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동차 선택속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증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IPA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nese Consum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mobile Attribute Sele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irical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IPA)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