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공간훈련에 따른 산업체 만성 요통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및 심리적 기능의 변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헌 | - |
dc.contributor.author | 고대식 | - |
dc.contributor.author | 정대인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2T06:27:29Z | - |
dc.date.available | 2021-08-12T06:27:29Z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226-0134 | - |
dc.identifier.issn | 2671-44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100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 본 연구는 만성 요통 클라이언트의 건강관리 방법으로서 가상현실공간훈련이 신체적 측면에서 균형 능력, 심리적 측면에서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그리고 통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자는 균형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회기별로 알아보기 위하여 개별실험 연구방법을 사용하였고, 균형능력, 신체적 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 통증의 훈련 전과 후에 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 집단실험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8명이었고, 연구대상자는 매회기 Nintendo Wii Sports 프로그램에서 세 개의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운동하였으며, 1회기 총 운동 시간은 45분이었고, 1주일에 3회 수행하였다. 평가자는 기초선에서 클라이언트의 균형 능력과 통증을 측정하였고, 치료선에서 매회기 통증을 훈련 전에, 균형 능력을 훈련 종료 후에 측정하였다. 또한 평가자는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를 기초선 시작 전과 치료선 종료후에 측정하였다. 결과 : 만성 요통 클라이언트의 균형 능력은 연구 대상자 두 명의 오른발 서기를 제외하고 치료선에서 기초선에 비하여 유지되거나 향상되었다. 훈련 전후 비교 시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통증지수의 유의한 감소는 없었다. 결론 : 본 연구는 Nintendo Wii Sports가 만성 요통 클라이언트의 균형 능력, 신체적 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를 유지 혹은 개선시키기 위한 새로운 건강관리 방법으로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대한작업치료학회 | - |
dc.title | 가상현실공간훈련에 따른 산업체 만성 요통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및 심리적 기능의 변화 | - |
dc.title.alternative | A Change in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Functions of Virtual Reality Environmental Training of Industrial Clients With Chronic Lower Back Pain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19, no.3, pp 89 - 100 | - |
dc.citation.title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89 | - |
dc.citation.endPage | 10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9007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lance profici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ronic low back pai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intendo Wii spor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reality enviro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현실공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균형 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성 요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Nintendo wii sport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