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헌분석과 현장방문을 통한 영국 영유아평가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곽정인-
dc.contributor.author나귀옥-
dc.date.accessioned2021-08-12T06:44:25Z-
dc.date.available2021-08-12T06:44:2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14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영국의 정부 및 지역교육청에서 제공된 영유아평가에 관한 문헌과 영유아교육기관의 영유아평가 실제 기록 문서를 분석하고, 현장방문 및 비형식적 면담을 통하여 이의 실행을 확인함으로써 영국의 영유아평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그 결과 영국에서는 영유아평가를 위하여 정부 차원에서 명확한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지역교육청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모니터링과 지지를 하고 있었다. 정부차원에서 제공한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모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공통된 평가체제를 활용함으로써 기관간의 수평적 및 수직적 일관성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또한 체계적 평가와 평가결과의 합리적 활용에 근거하여 개별화 학습을 실현할 수 있었으며, 학습목표의 획득을 매우 세부적으로 추적하고, 증거에 근거하여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평가를 시행하고 있었다. 이러한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평가체제로부터 우리나라의 영유아평가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title문헌분석과 현장방문을 통한 영국 영유아평가 고찰-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hild assessment system of British preschools through documents analyses and visiting preschool setting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나귀옥-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11.31.4.01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31, no.4, pp.289 - 314-
dc.relation.isPartOf유아교육연구-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89-
dc.citation.endPage31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8536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평가-
dc.subject.keywordAuthor영유아-
dc.subject.keywordAuthor영국-
dc.subject.keywordAuthor유아교육-
dc.subject.keywordAuthor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England-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