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증거기반 중재 구축을 위한 초등수학 중재연구의 질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손승현-
dc.contributor.author이주영-
dc.contributor.author문주영-
dc.contributor.author서유진-
dc.date.accessioned2021-08-12T06:46:06Z-
dc.date.available2021-08-12T06:46:06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8301-
dc.identifier.issn2733-839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26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총 55편의 초등수학 중재연구들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방법에 따라 수행되었는지를 질적지표를 기준으로 분석하고, 질적지표 충족도 분석결과를 통해 각 중재별 증거기반 중재의 충족수준은 어떤지를 밝히고자 했다. 본 연구의 질적지표와 증거기반 중재 충족도 분석결과, 총 38편의 일반교육 연구의 경우 총 8개의 질적지표 중 3개를 제외한 5개의 질적지표를 충족하는 연구의 수가 매우 적었고, 이에 높은 수준의 증거기반 중재를 찾기는 어려웠지만, 인지·메타인지전략 중재가 보통 수준의 증거기반 중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 17편의 특수교육 연구 중 6편의 (준)집단설계연구의 경우 총 10개의 질적지표 중 3개를 제외한 나머지 7개의 질적지표를 충족하는 연구의 수가 매우 적었고, 11편의 단일대상연구의 경우도 총 20개의 질적지표 중 13개를 제외한 나머지 7개의 질적지표를 충족하는 연구의 수가 매우 적었다. 따라서 특수교육 연구 중 증거기반 중재를 찾기는 어려웠다. 질적지표와 증거기반 중재 기준에 대한 논의점과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dc.format.extent3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특수아동학회-
dc.title증거기반 중재 구축을 위한 초등수학 중재연구의 질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n the quality of elementary mathematics intervention studies for the establishment of evidence-based mathematics interven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1075/kacsn.2011.13.1.29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특수아동교육연구, v.13, no.1, pp 291 - 321-
dc.citation.title특수아동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91-
dc.citation.endPage321-
dc.identifier.kciidART00153650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vidence-based intervention-
dc.subject.keywordAuthorquality indicators-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mathematics intervention-
dc.subject.keywordAuthor증거기반 중재-
dc.subject.keywordAuthor질적지표-
dc.subject.keywordAuthor초등수학 중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