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가정 유아동 자녀의 언어구사에 관한 실태조사 -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Investigating the Use of Language by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the Jeju Region

Other Titles
Investigating the Use of Language by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the Jeju Region
Authors
이상희고영림이현래정태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특수아동학회
Keywords
multicultural families; language use; jeju island; multicultural families; language use; jeju island; 다문화가정; 언어구사 실태; 제주도
Citation
특수아동교육연구, v.12, no.4, pp 395 - 412
Pages
18
Journal Title
특수아동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395
End Page
4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172
DOI
10.21075/kacsn.2010.12.4.395
ISSN
1229-8301
2733-839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지역 다문화가정 유·아동의 언어구사 실태 조사를 위하여 결혼 이주 다문화가정의 여성 99명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의 언어구사 실태, 양육에 필요한 지원 정책을 살펴보았다. 주요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도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수준에 대한 연구 결과는 “모르겠다.” 23.3%로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본 연구에 응답한 대상자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초어를 시작하고 말을 모방하는 시기인 “1~2세”의 유아가 52.3%로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어 응답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자녀와 의사소통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에서는 한국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자녀의 엄마나라 말 구사능력과 응답자 민족별 분포와의 관계 분석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p<.001)하였으며, 베트남 가정과 필리핀 가정을 비교하여 보았을 때, 필리핀 가정 자녀들이 엄마나라 말을 더 잘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는 선행연구결과와도 일치하였다. 셋째, 자녀의 주 의사소통 대상은 어머니이며, 자녀에게 책 읽어주는 가정 내 분위기를 묻는 질문에 대한 결과는 자주 읽어주지 못한다 66.3%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구성원이 자녀에게 엄마나라 말을 가르치는 것에 대한 연구 결과는 반대 없다가 68.6%로 긍정적으로 나타났고, 자녀의 한국어 구사능력 테스트 희망여부에 관한 연구 결과는 필요 없다 52.3%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외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가족구성원의 인식은 있지만, 외부에 다문화 가정을 노출시키지 않으려는 제주지역의 보수적인 경향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제주지역 다문화가정의 양육에 필요한 지원정책에 대한 연구 결과는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의견 제시에 소극적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Hee photo

Lee, Sang Hee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