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 세분시장의 유형화와 산업발전 전략Segmentation and Promotion Strategy for Spatial Data Industry
- Other Titles
- Segmentation and Promotion Strategy for Spatial Data Industry
- Authors
- 김종호; 박화규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전자상거래학회
- Keywords
- Spatial Data Industry; Market Segmentation; Cyber Territory; Spatial Data Industry; Market Segmentation; Cyber Territory; 공간정보; 사이버영토; 시장 세분화
- Citation
- 전자상거래학회지, v.11, no.3, pp.101 - 119
- Journal Title
- 전자상거래학회지
- Volume
- 11
- Number
- 3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1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285
- ISSN
- 1598-1169
- Abstract
- 민간부문부터 성장한 외국과 달리 국가에 의해 주도된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이질적이고 복잡한 시장구조는 취약한 산업 경쟁력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정보유통구조 분석을 통해 세분시장을 정의하고 각 시장별 문제점을 지적한 후 산업의 선진화와 고도화를 위한 산업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개별서비스와 콘텐츠에 국한된 근시안적 접근에서 벗어나 산업 내 전체 가치사슬과 산업 간 융합 관점에서 정부정책과 기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본 논문은 전자상거래 연구에서 공간정보의 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과 접근방법을 제공하는데도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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