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차세대 대학수준 과학영재교육 모형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contributor.author김명숙-
dc.contributor.author성은현-
dc.date.accessioned2021-08-12T07:29:25Z-
dc.date.available2021-08-12T07:29:25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975-4949-
dc.identifier.issn2714-119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296-
dc.description.abstract과학 분야에서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영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비교적체계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나 대학 입학 이후 이공계 영재들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이 실시되는 대학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수준 과학영재교육의 모델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과학영재의 특성과 교육모델 계획시 고려점, 미국의 과학영재교육제도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영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학부수준의 연구(URP)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영재대학생들이 학생의 능력에 따라 필수 과목수강을 면제받을 수 있게 하는 형식의 AP제도를 도입하여 자신의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도록 한다. 셋째, 학문간의 벽을 철폐하고 타영역에 대한 관심을 증진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융합교육과정과 교과목의 개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과학영재학생들의 그들의 진로를 설계하고 학교적응과 수강신청을 도울 수 있는 상담자 또는 조언자가 배치되어야한다. 대학에서의 영재들을 관리하기 위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실에서 본 연구는 대학 영재교육연구를 위한 시발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dc.format.extent1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재교육학회-
dc.title차세대 대학수준 과학영재교육 모형개발-
dc.title.alternativeThe Development of the Model of Science Gifted Education in Universit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7839/jksgt.2010.9.2.6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와 영재교육, v.9, no.2, pp 65 - 78-
dc.citation.title영재와 영재교육-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65-
dc.citation.endPage78-
dc.identifier.kciidART00147828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대학 과학 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학부수준 연구(URP)-
dc.subject.keywordAuthorAP-
dc.subject.keywordAuthor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gifted education in university-
dc.subject.keywordAuthorURP(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AP(Advanced Placement)-
dc.subject.keywordAuthorconsilienc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cience gifted education in university-
dc.subject.keywordAuthorURP(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AP(Advanced Placement)-
dc.subject.keywordAuthorconsilience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