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습 유형 및 비판적 사고력 비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contributor.author박지희-
dc.contributor.author이예경-
dc.date.accessioned2021-08-12T07:30:23Z-
dc.date.available2021-08-12T07:30:23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738-2173-
dc.identifier.issn2713-732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3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 유형과 비판적 사고력 기능 및 성향의 차이를 알아보고, 영재 유형(인문영재, 과학영재, 수학영재) 간의 학습 유형과 비판적 사고력의 기능 및 성향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의 B초등학교 일반학생 43명, N초등학교와 B중학교 수학영재 63명, Y초등학교와 D초등학교 과학영재 53명, 교육청 소속 S대학교 인문영재 교육원 인문영재 50명을 선정하여 8주에 걸쳐 검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학습 유형 검사지는 Kolb가 1999년에 새롭게 개작한 자기보고식 학습 유형 검사를 이신동(2005)이 번역한 자료를 바탕으로 원재권(2006)이 사용한 검사 도구이며, 비판적 사고력 검사는 비판적 사고 기능 검사와 비판적 사고 성향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 학습 유형에 차이가 있었다. 일반학생은 조절적 학습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영재학생은 수렴적 학습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둘째, 인문영재와 과학ㆍ수학 영재 간의 학습 유형에는 차이가 있지만, 수학영재와 과학영재의 학습 유형은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은 비판적 사고력 기능과 성향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비판적 사고력 기능의 하위 요소인 ‘어떤 진술에 숨겨진 의미와 가정 확인하기’와 성향의 하위 요소인 ‘체계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영재 유형(인문영재, 과학영재, 수학영재) 간의 비판적 사고력 기능과 성향에는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다섯째, 학습 유형에 따른 비판적 사고력 기능 및 성향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3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인문학연구소-
dc.title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습 유형 및 비판적 사고력 비교-
dc.title.alternativeThe Comparison between Gifted and Non-gifted Students on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순천향 인문과학논총, no.26, pp 207 - 239-
dc.citation.title순천향 인문과학논총-
dc.citation.number26-
dc.citation.startPage207-
dc.citation.endPage239-
dc.identifier.kciidART00145636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style-
dc.subject.keywordAuthorthinking skills-
dc.subject.keywordAuthorthinking disposition-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style-
dc.subject.keywordAuthorthinking skills-
dc.subject.keywordAuthorthinking disposition-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student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