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과정의 『지구와 우주』관련 내용체계 개발을 위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재에 나타난 과학개념의 분포 분석Analysis of Science Teaching Materials for The Development of Contents System about 「Earth and Space」of Kindergarten Curriculum
- Other Titles
- Analysis of Science Teaching Materials for The Development of Contents System about 「Earth and Space」of Kindergarten Curriculum
- Authors
- 윤정희; 나귀옥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과학교재; 지구와 우주; 유치원 교육과정; Teaching material for science; Earth and Space. Kindergarten Curriculum; Teaching material for science; Earth and Space. Kindergarten Curriculum
- 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7, no.1, pp 39 - 52
- Pages
- 14
- Journal 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39
- End Page
- 5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517
- ISSN
- 1229-3083
2713-631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재에 나타난 활동 및 내용 중 「지구와 우주」관련 개념의 분포를 분석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지구와 우주」 관련 내용체계 구성의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각 과학교재에서 선정된 활동 및 내용은 연구자가 개발한 분석준거에 의해 분야, 내용, 개념별로 분류하여 각 개념에 대한 분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외 유치원과 초등학교 과학교재에 나타난『지구와 우주』영역에 대한 분야별 분포는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기 분야’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캘리포니아주는 ‘지질 분야’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반면, ‘해양 분야’는 분석 교재에서 공통적으로 잘 다루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별 분포는 공통적으로 날씨와 계절변화, 태양계 내의 지구, 지구의 자원이 나타났으며 개념별 분포는 지층, 화석, 토양, 침식, 날씨와 생활, 낮과 밤, 자원과 환경 등이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연계하는 국가수준 유아과학 교육과정의 대안을 제시하며, 교육과정에 근거한 지도서의 편성․조직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51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