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훈련이 중학생의 또래관계기술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Training on Peer Relationship Skills and School Adap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Training on Peer Relationship Skills and School Adap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김성현; 백현옥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학부모학회
- Keywords
- Parents' ; Parent-child Communication Training; Middle School Students; Peer Relationship Skills; School Adaptation; 학부모;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훈련; 중학생; 또래관계기술; 학교적응
- Citation
- 학부모연구, v.8, no.3, pp.21 - 37
- Journal Title
- 학부모연구
- Volume
- 8
- Number
- 3
- Start Page
- 21
- End Page
- 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062
- DOI
- 10.56034/kjpg.2021.8.4.65
- ISSN
- 2383-8892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훈련이 중학생의 또래관계기술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훈련은 중학생의 또래관계기술에 어떠한 효과 있는가이었고 둘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훈련은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이었다. 본 연구에서의 대상은 G시 소재 중학생 학부모 22명과 중학생 22명이었다. 조사도구로는 또래관계기술척도와 학교적응척도를 사용하였고, 분석방법으로는 빈도, t-검증,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훈련이 중학생의 또래관계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훈련은 중학생의 학교적응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훈련과 중학생의 또래관계기술, 학교적응과 관련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