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성장모형으로 살펴본 고객 비시민성: 감정노동자의 감정지각능력 및 감정소진과의 영향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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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양경욱 | - |
dc.contributor.author | 채연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10T06:28:02Z | - |
dc.date.available | 2021-09-10T06:28:02Z | - |
dc.date.created | 2021-07-16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226-22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127 | - |
dc.description.abstract | 감정노동자가 자신의 감정을 관리해야 하고 심리적 건강이 악화되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은 고객과의 관계 속에서 고객의 무례한 행동, 즉 고객 비시민성을 경험하기 때문인데, 아직까지 학계에서 고객 비시민성 연구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이 고객과의 상호 관계에서 수행되는 노동이라는 관점에서, 고객 비시민성에 초점을 두고 그것의 이해를 확장하고자 한다. 이에 조직행동 분야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던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는데, 이 모형은 고객 비시민성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패턴 또는 경로를 확인 가능하게 한다. 지금까지 연구들은 고객 비시민성이 개인 내 변량을 가진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따라서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은 입증했지만, 과연 어떤 패턴으로 변화할 것인지를 검증하지는 않았다. 본 연구는 211명의 판매원이 4주간 네 번 응답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연구들에서 주로 다루었던 고객 비시민성과 감정소진 사이의 관계를 잠재성장모형을 통해서 새롭게 드러내고자 했다. 그 결과, 고객 비시민성과 감정소진은 4주간에 걸쳐 선형 감소하는 패턴을 보였다. 양자의 초기값 및 4주간의 변화율은 서로 정(+)적 관계에 있었는데, 즉 고객 비시민성의 초기값이 높으면 감정소진의 초기값도 높았고 고객 비시민성의 4주간의 변화패턴과 감정소진 의 4주간의 변화패턴이 유사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고객 비시민성의 초기값은 감정소진의 변화율에는 부(-)적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고객 비시민성의 1주차 평균값이 높을수록 감정소진이 감소하는 정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고객 비시민성이 지연효과(lagged effect)를 가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한편 고객 비시민성의 선행요인 으로서 자기감정 및 타인감정 지각을 설정하고 잠재성장모형으로 검증한 결과, 고객 비시민성 초기값에 대해 자기감정 지각은 부(-)적, 타인감정 지각은 정(+)적 영향을 미쳤다. 고객 비시민성의 변화율에 대해서는 두 변수의 어떤 영향 관계도 발견되지 않았다. 본 논문은 고객 비시민성 연구에 새로운 분석적 시각을 더함으로써 고객 비시민성이 현실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을 포착하고자 했고, 이를 통해 감정노동과정에서 고객과 감정노동자 간 상호성을 보다 더 명확히 규명하고자 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한경영학회 | - |
dc.title | 잠재성장모형으로 살펴본 고객 비시민성: 감정노동자의 감정지각능력 및 감정소진과의 영향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Latent Growth Modeling of Customer Incivility: On the Relationships among Affect-appraisal, Customer Incivility and Emotional Exhaus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양경욱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대한경영학회지, v.34, no.6, pp.977 - 1006 | - |
dc.relation.isPartOf | 대한경영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대한경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977 | - |
dc.citation.endPage | 100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3819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 비시민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소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신 및 타인 감정지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잠재성장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시점 자료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Inciv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Exhaus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 and Other-Affect Apprais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tent Growth Mod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nel Survey Data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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