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잠재성장모형으로 살펴본 고객 비시민성: 감정노동자의 감정지각능력 및 감정소진과의 영향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경욱-
dc.contributor.author채연주-
dc.date.accessioned2021-09-10T06:28:02Z-
dc.date.available2021-09-10T06:28:02Z-
dc.date.created2021-07-16-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6-22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127-
dc.description.abstract감정노동자가 자신의 감정을 관리해야 하고 심리적 건강이 악화되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은 고객과의 관계 속에서 고객의 무례한 행동, 즉 고객 비시민성을 경험하기 때문인데, 아직까지 학계에서 고객 비시민성 연구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이 고객과의 상호 관계에서 수행되는 노동이라는 관점에서, 고객 비시민성에 초점을 두고 그것의 이해를 확장하고자 한다. 이에 조직행동 분야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던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하는데, 이 모형은 고객 비시민성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패턴 또는 경로를 확인 가능하게 한다. 지금까지 연구들은 고객 비시민성이 개인 내 변량을 가진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따라서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은 입증했지만, 과연 어떤 패턴으로 변화할 것인지를 검증하지는 않았다. 본 연구는 211명의 판매원이 4주간 네 번 응답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연구들에서 주로 다루었던 고객 비시민성과 감정소진 사이의 관계를 잠재성장모형을 통해서 새롭게 드러내고자 했다. 그 결과, 고객 비시민성과 감정소진은 4주간에 걸쳐 선형 감소하는 패턴을 보였다. 양자의 초기값 및 4주간의 변화율은 서로 정(+)적 관계에 있었는데, 즉 고객 비시민성의 초기값이 높으면 감정소진의 초기값도 높았고 고객 비시민성의 4주간의 변화패턴과 감정소진 의 4주간의 변화패턴이 유사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고객 비시민성의 초기값은 감정소진의 변화율에는 부(-)적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고객 비시민성의 1주차 평균값이 높을수록 감정소진이 감소하는 정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며, 고객 비시민성이 지연효과(lagged effect)를 가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한편 고객 비시민성의 선행요인 으로서 자기감정 및 타인감정 지각을 설정하고 잠재성장모형으로 검증한 결과, 고객 비시민성 초기값에 대해 자기감정 지각은 부(-)적, 타인감정 지각은 정(+)적 영향을 미쳤다. 고객 비시민성의 변화율에 대해서는 두 변수의 어떤 영향 관계도 발견되지 않았다. 본 논문은 고객 비시민성 연구에 새로운 분석적 시각을 더함으로써 고객 비시민성이 현실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양상을 포착하고자 했고, 이를 통해 감정노동과정에서 고객과 감정노동자 간 상호성을 보다 더 명확히 규명하고자 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한경영학회-
dc.title잠재성장모형으로 살펴본 고객 비시민성: 감정노동자의 감정지각능력 및 감정소진과의 영향관계-
dc.title.alternativeLatent Growth Modeling of Customer Incivility: On the Relationships among Affect-appraisal, Customer Incivility and Emotional Exhaus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양경욱-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경영학회지, v.34, no.6, pp.977 - 1006-
dc.relation.isPartOf대한경영학회지-
dc.citation.title대한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977-
dc.citation.endPage100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3819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고객 비시민성-
dc.subject.keywordAuthor감정소진-
dc.subject.keywordAuthor자신 및 타인 감정지각-
dc.subject.keywordAuthor잠재성장모형-
dc.subject.keywordAuthor다시점 자료-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Incivility-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Exhaus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 and Other-Affect Appraisal-
dc.subject.keywordAuthorLatent Growth Modeling-
dc.subject.keywordAuthorPanel Survey Data-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ang, Kyung uk photo

Yang, Kyung uk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