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계를 위한 교수설계타당화 모형의 제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관혁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지윤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혜성 | - |
dc.date.accessioned | 2021-09-10T06:44:13Z | - |
dc.date.available | 2021-09-10T06:44:13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976-3212 | - |
dc.identifier.issn | 2714-110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7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수설계 타당화를 위하여 Toulmin(1958, 2003)의 논증구조에 기반한 교수설계모형을제안한다. 기존의 교수설계에 사용되는 모형은 Dick과 Carey, ADDIE 모형 등이 있는데, 이 모형들은증거를 수집하는 단계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즉, 기존의 교수설계모형은 요소를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기에 각 단계마다의 절차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 부족하다는한계를 지닌다. 이 논문에서는 Toulmin의 논증구조를 이용하여 교수설계 과정의 타당화를 위한 모형을제공하는데, “교수계획안”, “교수설계안”, “교수운영계획안”, “총괄평가 결과” 등의 네 개의 결과가있고, 각 결과를 지지하는 논거와 논거를 지지하는 증거를 수집하는 방향으로 각 결과의 타당성을확보한다. 또한 이 결과들을 반박하는 반박논거 및 반박증거 등을 고려함으로써 교수설계의 개선점을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모형이다. 지지하는 증거와 반박하는 증거를 고려함으로써 교수설계의 타당성을높일 수 있는 모형으로 C대학의 교수설계 과정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 |
dc.title | 교과목 설계를 위한 교수설계타당화 모형의 제안 | - |
dc.title.alternative | Proposing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in Tertiary Institu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5, no.1, pp 205 - 216 | - |
dc.citation.title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05 | - |
dc.citation.endPage | 21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9435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설계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그램 사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논증기반타당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역량기반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DI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ional design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 evalu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 argument-based approach to valid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ency-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DI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