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과목 설계를 위한 교수설계타당화 모형의 제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관혁-
dc.contributor.author박지윤-
dc.contributor.author신혜성-
dc.date.accessioned2021-09-10T06:44:13Z-
dc.date.available2021-09-10T06:44:13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976-3212-
dc.identifier.issn2714-110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7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수설계 타당화를 위하여 Toulmin(1958, 2003)의 논증구조에 기반한 교수설계모형을제안한다. 기존의 교수설계에 사용되는 모형은 Dick과 Carey, ADDIE 모형 등이 있는데, 이 모형들은증거를 수집하는 단계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이 부족하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즉, 기존의 교수설계모형은 요소를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두기에 각 단계마다의 절차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 부족하다는한계를 지닌다. 이 논문에서는 Toulmin의 논증구조를 이용하여 교수설계 과정의 타당화를 위한 모형을제공하는데, “교수계획안”, “교수설계안”, “교수운영계획안”, “총괄평가 결과” 등의 네 개의 결과가있고, 각 결과를 지지하는 논거와 논거를 지지하는 증거를 수집하는 방향으로 각 결과의 타당성을확보한다. 또한 이 결과들을 반박하는 반박논거 및 반박증거 등을 고려함으로써 교수설계의 개선점을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모형이다. 지지하는 증거와 반박하는 증거를 고려함으로써 교수설계의 타당성을높일 수 있는 모형으로 C대학의 교수설계 과정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1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양교육학회-
dc.title교과목 설계를 위한 교수설계타당화 모형의 제안-
dc.title.alternativeProposing an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in Tertiary Institution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양교육연구, v.15, no.1, pp 205 - 216-
dc.citation.title교양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05-
dc.citation.endPage216-
dc.identifier.kciidART00269435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수설계모형-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램 사정-
dc.subject.keywordAuthor논증기반타당화-
dc.subject.keywordAuthor역량기반교육-
dc.subject.keywordAuthorADDIE-
dc.subject.keywordAuthorinstructional design model-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 evaluation-
dc.subject.keywordAuthoran argument-based approach to valid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y-bas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ADDI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