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악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평가 실행의 의미The implications of formative assessment practices i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Other Titles
The implications of formative assessment practices in music teaching and learning
Authors
김지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음악교육공학회
Keywords
음악교육; 형성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music education; formative assessment; self-assessment; peer assessment
Citation
음악교육공학, no.46, pp 169 - 184
Pages
16
Journal Title
음악교육공학
Number
46
Start Page
169
End Page
1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81
DOI
10.30832/JMES.2021.46.169
ISSN
1598-8252
2671-650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 조사를 기반으로 형성평가의 특징과 핵심 교수법적 요소를 살펴보고, 음악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적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실행 사례들을 통해 형성평가가 시사하는 바를 탐색하는 데 있다. 형성적 기능이 강조된 평가 절차를 설계하기 위한 세 가지 유형의 핵심 교수법적 요소로는 (1) 피드백 교환, (2) 수정과 보완의 기회, (3)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이다. 학생은 형성평가의 과정에서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가 되는 경험을 하고, 음악적 지식, 기술 및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의 음악 학습을 구성해보고, 교사와 동료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수정과 보완을 위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교사는 음악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평가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학생 중심의 음악 활동을 장려하고, 형성적 기능이 강조된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의 절차를 개발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따라서, 음악 교수·학습 과정에서 형성평가를 과정중심평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교사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노력과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평가의 이중 목적을 고려하여, 음악 교수·학습에서 학습을 위한 형성평가와 점수와 성적 산출을 위한 총괄평가를 효과적으로 연계하는 방안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