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급 음악 수업의 경영과 교육과정 설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지은-
dc.date.accessioned2021-09-10T07:25:20Z-
dc.date.available2021-09-10T07:25:20Z-
dc.date.created2021-07-1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738-83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14-
dc.description.abstract음악교육은 해마다 증가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와 일반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동시에 만 족시킬 뿐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다. 음악 수업을 통합교육의 매개체로 잘 활용하고, 효과적인 통합학급의 경영과 음악 교육과정의 설계를 통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사회적 통합을 좀 더 쉽 게 이룰 수 있다. 교사들은 음악 수업을 통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긍정적인 사회적 교류를 최대한으로 이끌 어낼 수 있는 역량을 선보이며 통합학급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급 환 경 조성에 부합하고 음악 교육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음악 학습이 되도록 의도적으로 교육과정을 설정, 실행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 급 음악 수업의 환경 조성과 관리에 대한 방안, 효과적인 학습 목표 설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데 있 다. 모든 학생이 통합학급이라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연스러운 사회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친사회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과 관리를 위해 필요한 교사들의 역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통합학급 음악 수업을 위한 두 가지의 학습 목표―음악 교육적 목표와 사회적 목표―설정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교수·학습 방법에의 동료지원학습의 중요성과 시행 방안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예술교육학회-
dc.title사회적 통합을 위한 통합학급 음악 수업의 경영과 교육과정 설계-
dc.title.alternativeDesigning Inclusive Music Classrooms and Curriculum for Social Inclus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지은-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교육연구, v.18, no.4, pp.197 - 210-
dc.relation.isPartOf예술교육연구-
dc.citation.title예술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97-
dc.citation.endPage21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7401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inclusion-
dc.subject.keywordAuthormusic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clusive music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inclusion-
dc.subject.keywordAuthor통합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음악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통합학급 음악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통합-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